실수령액 천만원을 받으려면 연봉이 얼마여야 될까?

연봉 명세서 계산기 확인 이미지

많은 직장인 분들의 꿈인 연봉 1억!

요즘은 물가와 소득이 많이 올라서 과거에 비해서는 연봉 1억원을 받는 직장인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2022년 기준으로 연봉 1억(정확히는 연간 소득 1억원 이상)을 받는 사람은 약 119만여명에 달했으며, 전체 소득자 중의 약 5%를 차지했습니다. 즉, 연봉 1억원을 받게 되면 우리나라 상위 5% 소득 수준 이내에 들게 됩니다.

 

연봉 1억원을 받으면 실제 얼마를 수령하게 될까?

하지만, 실제 연봉 1억원을 받으니, 12로 나누면 매월 833만원 가량을 수령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는데, 실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위의 모든 수치는 세금을 제하기 이전의 금액이기 때문입니다. 소득세와 국민연금, 건강 보험 등을 제외하기 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 연봉 1억원을 받는 사람의 실제 실수령액은 대략 650만원 정도입니다. (부양 가족 및 비과세 등에 따라 수령액에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여기서는 1인가구를 기준으로 함)



650만원도 적지 않은 금액이지만, 연봉 1억원이면 이정도 받지 않을까 막연히 생각했던 금액에 비해서는 다소 적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수입(소득)이 높아질수록 더 많은 세금과 보험료 등이 부과되니, 연봉이 높아질 수록 실질적인 실수령 금액은 예상보다 많이 낮아지게 됩니다.

 

매월 실수령액 1000만원을 받으려면 연봉이 얼마나 되어야 할까요?

직장인 분들 사이에서는 월급에 관한 이야기를 하나 보면 ‘매월 천만원씩 통장에 따박따박 꽂혔으면 좋겠다’라고 은연 중에 말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연봉 1억원을 받아도 월 수령액은 650만원 수준인데.. 월 수령액 1000만원이 되려면 도대체 연봉이 얼마여야 할까요?

 

연봉 1억5천은 받아야 될까요?

사실 연봉 1억 5천을 받아도 실수령액은 900만원 정도입니다. (1인가구 기준) 1억 5천만원 연봉의 경우, 매월 1250만원의 급여를 받게 되지만, 소득이 늘어난 만큼 세금도 상당히 커집니다. 무려 매월 내야 되는 세금(국민연금, 소득세, 건강/고용 보험료 등 포함)이 347만원이나 됩니다.

그럼 도대체 연봉이 얼마나 되어야 할까요?

 

매월 1천만원의 실수령액을 받기 위해서는 연봉 1억 7,100만원을 받아야 합니다. 이 경우 매월 받게 되는 실수령액은 약 1,002만원 가량 됩니다. 세금은 매월 423만원 정도입니다.

 

1억 7천만원 정도를 받으려면 주요 대기업의 부장급 이상은 되거나 잘나가는 중소/중견 기업 대표 이사 정도는 되어야 노려볼 수 있을 정도의 금액이 아닐까 싶습니다. 실적이 좋아 보너스 등이 잘나오는 금융권이나 정유사 및 주요 IT 대기업 들의 경우에는 꼭 직급이 높지 않더라도 일시적으로 이정도 금액을 받는 분들도 계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연봉 2억원 실수령액은 얼마나 되나요?

요즘은 연봉 1억원 근로자가 많아지다 보니, 연봉 2억원에 진입한 직장인 분들도 상대적으로 많아졌다고 합니다. SK스퀘어의 경우는 직원 84명의 평균 연봉이 무려 2억 1,400만원에 달했닥도 합니다. (2022년 기준). (주)LG(LG그룹의 지주사)와 DL(주)(DL그룹 지주사)의 직원 평균 연봉도 각각 2억 100만원이 넘었다고 합니다.

 

그럼 연봉 2억원의 직장인의 매월 실수령액 금액은 얼마나 될까요?

연봉 2억원의 월 실수령액은 약 1,133만원 가량 됩니다. 매월 공제되는 세금은 약 534만원입니다. (1인가구 기준)

덧붙여서 연봉 3억원 근로자의 매월 실수령 금액은 약 1,584만원입니다.